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 이 게시판은 현충원에 대한 여러분의 자유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 본 게시판은 의견을 수렴하는 곳으로 따로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 건전한 토론 문화의 정착을 위해 특정 개인, 단체에 대한 비방, 욕설 등 명예훼손, 음란저속한 표현, 상업적 광고, 유언비어나 선동하는 글, 동일한 내용의 반복 게시, 특정 개인의 정보유출 등 게시판의 취지에 맞지 않는 글을 올리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리니다.
  • 민원처리를 원하시는 분은 민원안내 > 민원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제 목일일합동안장식 관련건의

  • 작성자
  • 작성일2010-06-21
  • 조회수4136
내용보기
안녕하세요. 몇일전 화창한 날씨에 가족과 현충원에 다녀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가용으로 오지만 그래도 저희처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겐 참배도우미차량이 운영이 되는것이 반갑습니다. 시간도 더 단축되어 운영이 되니까 참 좋은것 같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돌아다니시면서 현충원 정리를 하고 계셔서 항상 단정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것같아 보기가 좋습니다.

오늘 글을 올리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일일 합동 안장식" 에 관해 건의를 할 수 있을까 해서 글을 올립니다.
오늘 합동 안장식에서 원장님의 모습을 멀리서 뵈었는데 감히 말씀드리기엔 그래서 이렇게 글로 남깁니다.
저처럼 이렇게 합동안장식에 두번을 참여하는 분이 드물것 같아 건의하지 않는것 같은데요.
저는 바뀌기 전 합동식과 지금 합동식을 참여하고 나서 많이 좋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종교 의식이 추가된것은 정말 잘 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소총 발포를 왜 없애셨는지가 궁금합니다.
총소리는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 국방의 의무를 지키게 되어 총을 쏘게 되며 듣는데
이 총소리는 그때를 회상하게 하고 돌아가신 분들에 대해 다시 알게되고
이분들이 나라를 위해 헌신하셨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포를 발포할때와 비슷하게 웅장하고 화려하게 군인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모습인데 생략이 되어 많이 아쉬웠습니다.

앞에서 절도있게 의식을 진행하는 군인에게 총보다 더 생명같이 여기는 것이 또 있을까요. 돌아가신 분들도 총을 들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나가셨는데...

아이들이나 여자들은 총을 접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특별히 인상깊었던 부분이었다고 했는데 저와 같이 갔던 분들도 저번의 발포가 이번에 없어져서
의아해했었습니다.
소총소리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놀라거나 위협적이지 않은데
그부분이 생략되니 먼가 좀 아쉬운 안장식이 되었다는 느낌입니다.

소총 발포를 다시 볼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많이 수고하고 계신데 이런 건의가 누가 되지 않나 모르겠습니다.
노력하시는 모습이 점점 더 현충원을 좋게 만들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단지 이런 부분도 있으니 개선된다면 더 좋은 이미지를 주지 않을까 생각하여 글을 드리는 것이니 참고하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삭제 목록 수정 쓰기

    제 목[답변]일일합동안장식 관련건의

  • 작성자국립대전현충원
내용보기
1. 먼저 국가보훈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귀하께 감사를 드립니다.







2. 귀하의 개선안 제시와 같이 일일합동안장식에서 조총발사가 없어지고 대신에 헌시낭송으로 바뀌었습니다. 물론 조총발사와 헌시낭송의 장단점은 각각 있습니다만, 국립대전현충원이 국방부 소속에서 국가보훈처로 바뀌면서 변경되었습니다.







3. 변경이유는 국방부 소속 당시에 상주하던 의장대 등의 부대가 철수하면서 상시 조총발사가 불가하게 되었습니다.







4. 우리원에서는 안장되신 분들의 공훈선양과 유가족들의 자긍심 고취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으나 상기와 같은 이유로 군부대 의전에는 한계가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끝.
삭제 수정

    제 목[답변]죽어서도 이젠 차별하는 겁니까?

  • 작성자
내용보기
결국 국방부가 관리하는 서울 현충원은 조총발사로 예우를 해주고



대전현충원은 국가보훈처 관리라 하여 헌시낭송을 한다는거 아닙니까?







결국 영관급 장교 이상이 묻히는 서울현충원은 계급이 높으니 조총으로 예우하고



계급이 낮은 분들이 주로 안장되는 대전은 죽어서도 차별한다 이거 아닙니까?



또한 국민적 관심을 얻은 분들에 대해서는 조총을 발사해주고 개인 안장자는



이렇게 차별합니까?







서울현충원은 사병이나 위관급 장교가 들어갈 자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장군들은 앞으로 몇십년 동안은 묘역을 확보해놔서 충분하다는 얘기를 얼핏 들은 걸로



압니다.







아무튼 국가가 뭔가 착각을 하는듯 하군요. 계급이 낮다고 무공이 낮은 것은 아닐진대



계급이 높다고 무공이 뛰어난 것도 아닐진대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합동 안장을 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종교의식도 그렇겠지만, 무엇보다도 조총발사로 예우를 예우답게 해주기에 합동안장을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한 번 설문 조사 해보십시요. 조총발사 취소가 되면 합동안장 보다 가족장으로 할 것인지를 말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조총발사 없앤 것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수고하십시요
삭제 수정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 :
top